본문 바로가기
- [일상다반사]

N 시리즈 고성능 세단 아반떼 N 출시 외관 실내 제원 사전계약까지

by All-in-one Riding 구동현 2021. 7. 15.

N 시리즈 고성능 세단 아반떼 N 출시 외관 실내 제원 사전계약까지 

한국에서 최초이자 현대자동차에서 처음 선보이는 일반 세단 중 고성능 모델이 드디어 출시 됐습니다. 바로 현대자동차 자체 고성능 브랜드 'N' 시리즈의 세 번째 신차인 준중형 아반떼 N입니다. 

 

현대자동차는 일반 차, N, N라인 세 가지로 구분되는데 N라인은 고성능 브랜드 N과 일반 차량의 중간 성능으로 N 모델의 감성을 담은 차량입니다. N은 현대자동차의 글로벌 연구개발센터가 위치한 남양연구소와 현대자동차의 주행성능 테스트 센터가 있는 독일 뉘르부르크링의 영문 머리글자 'N'에서 따왔습니다. 

 

비교하자면 벤츠와 BMW도 각각 AMG와 M이라는 고성능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으며 현대자동체이서는 2017년 해외 출시용 i30에 처음 N을 도입했습니다. 이번 아반떼 N 시리즈는 2018년 벨러스터에 이어 2021년 4월에 공개된 코나 N에 이어 세 번째로 공개됐습니다. 특히 아반떼 N은 국내 첫 고성능 세단이라는 점에서 소비자들의 이목을 끌고 있습니다. 

 

 

1. 구매 연령대

애초에 아반떼 차량이 1천에서 2천 만원에 해당해 주로 사회 초년생이나 20대 초반, 이제 막 가정을 이룬 신혼부부, 나아가 중장년층에게도 많은 인기를 끈 바 있습니다. 이런 아반떼에 고성능 주행을 더한 아반떼 N은 더 넓은 스펙트럼으로 다양한 세대를 아울러 사랑받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2. 아반떼 N의 성능

이번 아반떼 N에서는 N 전용으로만 쓰이는 가솔린 2.0의 터보 플랫파워 엔진을 사용했습니다. 배기량은 1,988CC의 배기량에 280마력의 힘을 가지고 있으며 자체적으로 NGS 기능을 작동시키면 순간적으로 최대 마력 290까지 끌어 올릴 수 있다고 합니다. 복합연비는 자동 DCT 변속기를 기준으로 10.4km/L의 수치가 나왔는데 고성능 고출력 세단인 만큼 연비가 훌륭하진 않다는 평입니다. 수동모델의 경우 복합 10.7km/L의 수치를 보여줍니다. 아반떼 N의 제로백은 5.3초라고 하네요.

 

 

특히 국내 세단 가운데 높이가 1415mm로 가장 낮으며 무게중심이 낮은 만큼 빠르면서도 부드러운 코너 회전이 가능하다는 점을 내세웠습니다. 성능 구현에 주력한 만큼 아반떼 N은 최고 시속 250km까지 달릴 수 있습니다. 

 

여기에 고성능 특화 기능으로 N코너 카빙 디퍼렌셜과 능동가변배기, 런치 컨트롤이 적용됐습니다. 앞서 DCT 모델의 경우 NGS, N파워쉬프트, N트랙센스 쉬프트까지 기본 사양으로 제공합니다. 특히 N 시리즈 중 세 번째 모델인 아반떼 N은 앞서 발표된 벨로스터나 코나에 적용되지 않은 기술인 전륜 기능 통합형 액슬(IDA)를 적용했습니다. 쉽게 풀이하자면 휠 조인토와 허브의 일체화로 부품 수를 축소해 1대 당 약 1.73kg의 증량을 절감했으며 조립구조 단순화와 휠 베어링 횡강성 증대로 차량의 핸들링 한계 성능을 향상시켰습니다. 

 

특히 이번 아반떼 N은 레이스 종합 분석 기능을 탑재한 현대 N애플리케이션이 운전자가 트랙을 보다 효율적으로 공략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또한 이번 아반떼 N의 경우 능동 가변배기 밸브와 N 사운드 이퀄라이저(NSE) 등을 통해 압도적인 사운드로 운전을 증감시켰다는 평도 있습니다. 

 

 

3. 실내

실내 디자인 역시 버킷시트를 사용해 스포츠가의 감성을 담았습니다. 기존 아반떼의 실내 디자인을 가져왔지만 프라이빗한 조종적 공간에 커브드 디스플레이 디자인이 눈에 띄는 구성입니다. 실내는 N 스티어링 휠, N 쉬프터, N 시트, N 도어스커프, 메탈 페달 등 곳곳에 N 브랜딩을 한 것을 한 눈으로 볼 수 있습니다. 특히 아래의 측면 볼스터 부분을 강화한 N 전용 시트가 안정적인 운전자의 모습을 상상토록 해줍니다.

 

 

 

 

4. 외관

이번 아반떼 N은 쉽게 말해 아벤떼를 스포츠카 형식으로 구현한 것이라고 생각하시면 편하게 이해되실 것입니다. 흔히 말하는 스포츠카 아반떼 버전이죠. 외관 역시 현대적 스포츠카의 모습을 구현해내고 있습니다. 

 

 

 

5. 제원

아반떼 N의 제원을 살펴보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6. 가격과 사전예약

아반떼 N의 판매 가격은 MT 모델 3,212만 원부터, DCT 모델 3,399만 원부터 시작합니다. 물론 개별소비세가 따로 있으며 3.5% 기준입니다. 

 

 

아래 현대자동차 공식 홈페이지에서 아반떼 N의 모든 정보와 사전예약까지 한 번에 알아볼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아반떼 N 사전예약<<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