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과학·건강]

청력저하 초기 난청 이명 보청기 착용 가격 청력과 균형

by All-in-one Riding 구동현 2021. 7. 4.

청력저하 초기 난청 이명 보청기 착용 가격 청력과 균형

인간의 몸은 20대에 완전한 성장을 이룩한 뒤 그 이후로 점차 쇠퇴해져 갑니다. 몸이 허약해진다거나 자주 머리가 아프고 온몸의 근육이 저리며 소리가 안들리거나 종종 눈이 보이지 않는 것은 몸이 쇠퇴해져감에 따라 질병이 함께 따라오는 것을 말합니다. 특히 노안과 난청은 노인분들에게 피할 수 없는 고령의 신호 중 하나입니다. 오놀은 초기 청력 저하와 난청이 몸에 찾아오는 신호들과 그 해결방법인 보청기의 착용시기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청력이 저하되면?

우선적으로 청력이 저하되면 말을 잘 알아듣지 못하며 언어분별 능력이 저하되어 대화가 어렵고 인지능력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청력에는 수면 환경과 시간은 가장 중요한 부분에 속합니다. 청력이 떨어져서 말을 잘 알아듣지 못하면 본인도 불편하지만 주변 사람들도 불편을 겪게 됩니다. 자연스럽게 가족, 주변 사람들, 사회와도 멀어져서 고립될 수 있으므로 귀 건강은 중요합니다. 

 

 

2. 청력저하, 난청의 원인

한 대학병원 연구결과를 토대로 살펴보면 수면 부족이 청력 저하를 유발할 수 있다고 합니다. 실험용 쥐를 상대로 한 연구결과에서 수면받탈이 염증성 사이토카인 증가, 이온 항상성의 이상, 유모세포 손상과 같은 다양한 기전을 통해서 청력의 저하를 유발합니다. 또한 초기 난청의 원인으로는 귀가 먹먹한 느낌, 이명이 있습니다. 

 

3. 난청과 이명, 치매에 악영향

난청이 알츠하이머(치매)에도 악영향을 미친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또한 청력이 저하되거나 이명이 있으면 다른 사람들과 교류가 힘들어져 사회활동이 줄면 뇌의 활동도 줄어들어 치매, 우울증과 같은 질병의 위험성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안전사고의 위험도도 증가합니다. 소리를 제대로 들을 수 없어 낙상으로 인한 골절, 인지기능 저하로 인한 사고 등 소음 노출과 같은 청력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요인들이 저하되면 언제 어디서 사고가 날 지 예측할 수 없습니다.

 

 

4. 청력저하 = 균형감각 소실

청력저하는 균형감각의 소실에도 영향을 줍니다. 귀 안의 달팽이관 때문에 달팽이관은 청력뿐만 아니라 사람의 균형을 담당하는 평형 감각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청력이 떨어지면 달팽이관의 기능도 떨어지게 되므로 평형 감각도 감소하게 됩니다. 결론적으로 제대로 걸을 수 있는 확률이 떨어지게 됩니다. 

 

5. 청력을 지키는 영양소 : 아연

아연은 귀신경의 활동을 도와 난청 치료에 도움이 되는 성분이 함유돼 있습니다. 또한 음식으로는 견과류, 굴, 소라, 꽁치, 김, 계란 노른자에 함유되어 있다고 하네요. 엽산과 같은 경우 세로토닌을 합성해 스트레스에 민감한 귀를 건강하게 도와줍니다. 

 

6. 보청기를 착용할 시기

병원에서 검진을 받고 보청기를 착용할 시기는 1) 전화통화를 할 때 어렵다 2) 시끄러운 상황에 있을 때 잘 들리지 않는다 3) 길을 걸을 때 지나가는 자동차가 나에게 클락션을 울린다 4) 나의 목소리가 말을 할 때 점점 커지기 시작한다 5) 반복적으로 되물어 본다 6) 자꾸만 동문서답을 하게 된다 등이 있습니다. 요즘에는 보청기도 의료혜택을 받을 수 있으니 잘 찾아보시고 건강을 지키시길 빌겠습니다.

 

제 주변 광고들도 보청기 가격과 관련한 광고가 많으니 클릭하셔서 알아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댓글0